🌈 무지개빛 교실 프로젝트
자연과 놀고, 자연과 배우는 체험형 수업의 날!
몸짓, 이야기, 그림, 노래로 이어지는 무지개빛 교실은 아이들이 자연과 함께 상상하고 표현하는 교차체험 수업입니다.
교실마다 다채로운 자연의 빛깔을 만난 시간,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1️⃣ 몸짓 교실 – 몸으로 표현하는 자연 이야기
활동 내용
- 식물 되기: 씨앗부터 꽃이 되기까지 몸짓으로 표현
- 동물 되기: 숲속 동물이 되어 하루의 흐름을 체험
후기 포인트
- 아이들이 점점 몰입해 가며 풍부한 상상력을 발휘함
- 표현하는 자연 친구들이 각기 달라 다양성 드러남
- 자유롭게 표현하면서도 ‘배려’를 배우는 기회 제공
활동 모습 및 결과물
2️⃣ 이야기 교실 – 낱말로 빚는 자연의 문장
활동 내용
- 초록카드(자연 낱말) + 노랑카드(꾸며주는 말) → 문장 만들기
- 여러 친구들과 짝을 바꿔가며 다양한 문장을 완성
후기 포인트
- 언어 능력과 협동심을 동시에 키울 수 있었음
- 자연을 ‘있는 그대로 아름답게’ 받아들이는 태도 형성
- 문장 구성 오류를 자세히 다루기엔 시간이 부족했음
활동 모습 및 결과물
3️⃣ 그림 교실 – 내가 본 자연, 함께 만든 풍경
활동 내용
- 산, 들, 강, 바다 배경 위에 자신이 본 자연을 그림으로 표현
- 동식물 그림을 잘라 협동작품으로 완성
후기 포인트
- 각자의 기억이 모여 멋진 합동작품이 탄생
- 관찰력과 창의력, 협력심이 고루 드러난 시간
활동 모습 및 결과물
4️⃣ 노래 교실 – 자연의 특징을 담아 부른 ‘숲으로 가자’
활동 내용
- 자연 단원에서 학습한 개념 되짚기:
- 관찰한 사실
- 생물의 상호작용과 환경오염 등 개념 이해
- 노랫말 바꾸기:
- 식물/동물/곤충의 특징을 살린 꾸며주는 말·흉내내는 말 활용
- 예: ‘말랑말랑 감나무’, ‘알록달록 영산홍’, ‘꿈틀꿈틀 지렁이’ 등
후기 포인트
- 지식 인출과 재구성이 잘 이루어진 순간이 있었음
- 반마다 활동 수준 차이가 있었고, 개념 유도 발문의 중요성을 느낌
- 일부 학급은 멸종위기 생물을 주제로 생태적 책임까지 연결
- 학습과 놀이가 자연스럽게 이어진 즐거운 수업 마무리
'2학년 > 2학년 통합'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학년 PBL 수업] “직업 박람회를 통해 직업 세계를 경험해요!” (0) | 2025.05.23 |
---|---|
2-1 (통합)마을 - 마을 노래를 즐겨요(38~39쪽) '전형윤 교생 선생님 수업' (0) | 2025.05.23 |
2-1 (통합)자연 - 동물 흉내 내며 뛰기(58~59쪽) - 감염 놀이 형태로 변형 (1) | 2025.04.30 |
2-1 (통합)자연 - 자연과 함께 찰칵(54~55쪽) - 미리 캔버스 템플릿 제공 (0) | 2025.04.24 |
2-1 (통합)자연 - 난 네가 궁금해(38~39쪽) - 태블릿 활용 수업 (0) | 2025.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