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학년/2학년 통합

2-2 통합(계절) 계절은 무슨 색(38~39쪽) - 교실 물건 200% 활용하기

계절 단원에서만 그리고 색칠하기만 반복하는 느낌이다.

표현의 방법을 조금 다르게 해보고자 하는 것이 이번 수업 포인트다. 


수업 흐름

 

* 학습 목표 : 계절에 어울리는 색을 알고 '교실 물건'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준비물 : 알록달록 색깔이 들어간 모든 것(블록, 퍼즐 등등)

방법
1. 계절별 색깔 알아보기(38쪽)
2. 39쪽 대신 교실에 표현해보겠다 이야기하기
- 집에 가서 '이거 왜  안 했나요' 예방 
3. 색깔 있는 물건 교실 가운데 두기
4. 제한 시간 주고 계절별 색깔 표현하도록 하기
- 조건1 : 계절 이름 표현하기
- 조건2 : 계절에 어울리는 동식물 표현하기


#1. 계절별 색깔 알아보기

- 떠오르는 색깔을 브레인스토밍 -> 칠판에 유목화하기 

*처음에는 계절을 따로 적지 않고 나중에 분류 기준을 알려주는 것이 좋다.

- 이후 교과서 38쪽에 색칠하기

*계절별로 3가지  색깔 넘지 않게 고르도록 한다.

 

#2. 준비하기

- 교실에 있는 색깔이 있는 물건을 교실 가운데 준비한다. (블록, 퍼즐, 체스말 등)

- 계절별로 팀을 나누고, 교실을 4등분으로 나누어 바닥에 자리하게 한다.

- 팀별로 고르게 물건을 가져가도록 안내한다.

 

#3. 교실 물건으로 계절별 색깔 표현하기

- 다음 조건을 제시하고 계절을 표현하도록 한다.

조건1 : 계절 이름 표현하기
조건2 : 계절에 어울리는 동식물 표현하기

- 제한 시간을 주고 중간중간 사이드 코칭을 한다.

(글씨 위치, 고른 물건들이 계절과 어울리는지 등을 염두하고 이야기해주기)

교실 물건으로 계절 색깔 표현하는 모습

 

#4. 인증샷 찍기

완성된 모습
인증샷

 

마무리

햄버거가 좋아하는 색깔은? 버건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