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은 살면서 얼마나 지켜지는가?
시간이 지나니 조금 느슨해졌던 발명품 계획을 실천으로 옮길 시간이 되었다.
1. 재료 준비
2. 발명품과 홍보물 제작
3. 베타 테스트
#1. 재료 준비
재료 수집은 각자에게 맡겼다. 이 때 교사의 역할은 두 가지 정도로 구분했다.
ㄱ. 재료 구별하기
- 학교에서 구할 수 있는 것과 집에서 가져와야 하는 것을 구별했다. (글루건, 폼폼이, 고무줄, 종이컵 등 은 학교에 있다 말하였다.)
ㄴ. 재료 현황 파악하기
- 아이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재료를 제대로 알고 있는지 먼저 스스로 확인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그 재료가 얼마나 준비되었나 종이를 나누어 주고 체크하도록 하였다.
#2. 발명품과 홍보물 제작(3차시)
- 재료 확인 > 발명품 제작 > 홍보물 제작
위 과정을 설명한 뒤 발명품 만들 시간을 주었다.
나는 교실 앞에서 글루건, 송곳, 어른용 가위, 칼 등을 준비해두고 위험한 과정은 도와주었다.(글루건 탄내가 아직도 내 인중에서 진동하는 듯 하다.)
시간이 흐르고 글루건을 일일이 해주는 것에 지치기도 하여 몇 명은 옆에서 봐주며 직접 사용해보도록 하였다.
처음에는 불안해보이기도 했지만 금방 익숙해지는 모습이었고, 전체적으로 대기 시간도 짧아졌다.
이윽고 시간이 지나 홍보물을 만들 친구들이 슬슬 생겨났다. 내가 강조한 것은 두 가지다.
- 글자는 크게! 글자수는 적게!
- 그림을 글자와 어울리게 집어넣기!
그리고 직접 만든 예시를 보여주었다.
#3. 베타 테스트
남은 시간동안은 나중에 올 손님들에 대비하여 우리끼리 서로 사용해보고 고칠 점이 있는지 베타 테스트 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무리
실패를 통해 배우기를!
'2학년 > 2학년 통합'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 기억 - 슬기로운 2학년 생활 책 만들기 (0) | 2025.01.07 |
---|---|
2-2 통합(물건) 재활용 발명품 만들기 프로젝트 - #4. 발명품 체험의 날! (1) | 2024.12.30 |
2-2 통합(물건) 선생님의 발명품 - 기존 보드게임 + 좋아하는 캐릭터 (1) | 2024.12.09 |
2-2 통합(물건) 재활용 발명품 만들기 프로젝트 - #2. 발명품 만들기 계획 (1) | 2024.12.04 |
2-2 통합(물건) 재활용 발명품 만들기 프로젝트 - #1. 큰 그림 알려주기 (0) | 2024.1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