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학년/2학년 수학

2-1 수학 1. 세 자리 수 - 각 자리의 숫자는 얼마를 나타낼까요(22~23쪽) No 꾸러미 활동!

전체적인 수업 흐름은 차치하고

 

기존 꾸러미 활동을 No꾸러미로 대체한 활동 소개하고자 한다.

 

 


1. 세 자리 수 만들기 놀이

아이들이 구체적 조작기인 것 맞으나 대부분의 아이들은

백의 자리와 십의 자리를 충분히 구분하고 있었다.

아래 내용 그대로 수업을 하자면 아이들 수준도 고려하지 않는 교사가 될 것이 뻔하기에!!

당당히 활동을 변형하였다!

 

2. 자릿값 카드를 찍어라!(선생님) - 준비물 : 실물화상기

기존 '손은 눈보다 빠르다' 놀이를 통해 손가락 놀이에 익숙해졌다.

오히려 좋다. 아래 두 개의 단계로 수준을 높여가면 아이들의 집중력은 높아진다.

 

1단계 : 백의 자리 > 십의 자리 > 일의 자리 

순서대로 숫자를 손가락으로 짚는다. 그리고 최종 세 자리 수를 맞히도록 한다.

 

2단계 : 일의 자리 > 십의 자리 > 백의 자리

거꾸로 숫자를 손가락으로 짚는다. 그리고 최종 세 자리 수를 맞히도록 한다.

 

3단계 : 자리 순서 섞기

자리 수 순서를 섞어서 손가락으로 짚는다. 가령 20, 300, 5 이런 식으로 짚으면 아이들이 325 이렇게 말해야 하는 것이다.

 

3. 자릿값 카드를 찍어라!(학생) - 준비물 : 뜯지 않은 꾸러미 6

자릿값 카드 찍기 놀이 중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