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적인 수업 흐름은 차치하고
기존 꾸러미 활동을 No꾸러미로 대체한 활동 소개하고자 한다.
1. 세 자리 수 만들기 놀이
아이들이 구체적 조작기인 것 맞으나 대부분의 아이들은
백의 자리와 십의 자리를 충분히 구분하고 있었다.
아래 내용 그대로 수업을 하자면 아이들 수준도 고려하지 않는 교사가 될 것이 뻔하기에!!
당당히 활동을 변형하였다!
2. 자릿값 카드를 찍어라!(선생님) - 준비물 : 실물화상기
기존 '손은 눈보다 빠르다' 놀이를 통해 손가락 놀이에 익숙해졌다.
오히려 좋다. 아래 두 개의 단계로 수준을 높여가면 아이들의 집중력은 높아진다.
1단계 : 백의 자리 > 십의 자리 > 일의 자리
순서대로 숫자를 손가락으로 짚는다. 그리고 최종 세 자리 수를 맞히도록 한다.
2단계 : 일의 자리 > 십의 자리 > 백의 자리
거꾸로 숫자를 손가락으로 짚는다. 그리고 최종 세 자리 수를 맞히도록 한다.
3단계 : 자리 순서 섞기
자리 수 순서를 섞어서 손가락으로 짚는다. 가령 20, 300, 5 이런 식으로 짚으면 아이들이 325 이렇게 말해야 하는 것이다.
3. 자릿값 카드를 찍어라!(학생) - 준비물 : 뜯지 않은 꾸러미 6
끝!
'2학년 > 2학년 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 수학 1. 세 자리 수 - 수의 크기를 비교해 볼까요(26~27쪽) '숫자 오디션, 다빈치 코드 놀이' (0) | 2025.04.01 |
---|---|
2-1 수학 1. 세 자리 수 - 뛰어 세어 볼까요(24~25쪽) '내가 뛰어 센 방법' (0) | 2025.04.01 |
2-1 수학 1. 세 자리 수 - 세 자리 수를 알아볼까요(20~21쪽) '손은 눈보다 빠르다 놀이' (0) | 2025.03.18 |
2-1 수학 1. 세 자리 수 - 백을 알아볼까요(16~17쪽) (0) | 2025.03.13 |
2-2 수학 6. 규칙 찾기 - 단원 도입(박수 놀이 - 교실 속 규칙) (1) | 2024.1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