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학년/2학년 수학

2-1 수학 1. 세 자리 수 - 백을 알아볼까요(16~17쪽)

백은 이미 아이들이 알고 있다.

 

선생님 : 백 다 알죠?

학생 : 네~! 천도 알아요.

학생2 : 만도 알아요!

학생3 : 억도 알아요!

선생님 : 조용하세요! 백 위로는 우린 안 배운겁니다! 말하지 마세요!!!!

 

이럴 순 없는 노릇이다. 하지만, 막연한 분들에게 간단히 아이들이 서로 협력하며 할 수 있는 수업을 소개하고자 한다.


1. 커요, 작아요 놀이(up&down 한글 버전)

2. 백(100)으로 가는 길


1-1. 커요, 작아요 놀이(학급 전체)

 

별 것 없다.

1부터100사이 숫자 중 선생님이 마음 속으로 생각한다.(혹시 모르니 포스트잇에 적어놓고 의심받을 짓을 예방하자.)

그리고 차례대로 선생님이 생각한 숫자를 맞히면 전체 보상~~~

내 마음 속 '55'를 맞히는 모습

 

1-2. 커요, 작아요 놀이(모둠 활동)

 

위 내용을 모둠 친구들끼리 하도록 한다. 

시간은 8분 정도 주었다.

아직 저학년이니 확실히 자신의 순서를 알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끔이 친구가 1번이고 오른쪽 친구가 다음 순서라는 것을 알려주고 손을 들며 확인하였다.

3바퀴 안에 숫자를 맞히면 모둠 점수 1점을 얻는 것이라 말하며 공동의 목표임을 강조하였다.

 

 

2. 백(100)으로 가는 길

수학을 찬찬히 풀다보면 '여러 가지 방법으로 100을 나타내 봅시다.'가 나온다. 

 

책에는 90보다 10 더 큰 수, 99보다 1 더 큰 수 2가지만 제시되어 있다.

 

우리 반은 100으로 가는 다른 방법을 얼마나 더 만들 수 있는지 힘을 모아보자고 힘차게 이야기 한다.

 

아까 활동했던 모둠 자리로 가면 종이 한 장씩 나누어준다.

그리고 가운데 '100'을 적고 제한시간(8분)동안 10가지 이상 100으로 가는 길을 만들면 성공이라고 해주었다.

다음엔 좀 더 큰 종이를 줘야겠단 생각이 드는 모둠 활동 모습

 

100으로 가는 길 모둠별 결과

 

모두 열심히 했으니 모둠 자석 1칸씩 올려주었다.

가장 많이 찾은 모둠은 1칸 더 올려주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