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학년/2학년 수학

2-2 수학 4. 시각과 시간 - 하루의 시간을 알아볼까요(진도보다 중요한 것, 전자 칠판 활용, 보통의 수업)

이전 시간에 '걸린 시간을 알아볼까요' 수업을 하였다.

이 수업에서 유독 걸린 시간을 못 구하는 친구들이 많이 보였다.

그런 이유로 주어진 진도를 나가기보다는 분명히 짚고 나가는 것에 중점을 두고 수업을 진행하였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 포기한 것은 '수학익힘책'이었다.


1. 걸린 시간 복습 - 교사 : 듀얼 아날로그 시계 / 학생 : 모형 시계

2. 수학(96~97쪽) - 교사 : 실물화상기, 전자 칠판 / 학생 : 모형 시계


#1. 걸린 시간 복습

아이스크림에 들어가면 수업 시간에 활용하면 좋은 온라인 도구들을 모아놓았다.

이 수업에 적합한 도구는 '듀얼 아날로그 시계'라는 것이다. 말 그대로 두 개의 시계가 화면에 나온다.

영어로 되어 있으나 직관적이라 활용하기 좋다.

 

사용방법(경로 : 아이스크림 - 자료실 - 디지털교구 - 2학년/수학)

1. 시작 시각, 끝 시각 두 개의 시계로 구성

2. 이것저것 버튼들을 누르다 보면 디지털 시계, 걸린 시간이 안 보이게 할 수 있다.(학생들에게 문제를 낼 때 유용)

 

듀얼 아날로그 시계(출처 : 아이스크림)

 

수업 요령

1. 첫번째 시계를 9시로 맞춘다.

2. 두번째 시계는 11시로 맞춘다.

3. 시작에서 끝으로 가는데 얼마나 걸리는지 시계를 움직여 보며 한바퀴 돌 때마다 1시간을 이야기하며 돌리도록 한다.

4. 반복(선생님은 전자 칠판으로 학생들은 모형 시계로 체험)

선생님이 제시한 시간을 직접 돌려보는 중

#2. 수학(96~97쪽)

오전과 오후의 개념

- 이해 확인 차 던진 질문들 : 지금은 오전인가요?, 점심 시간은 오전인가요?, 캄캄한 새벽 4시는 오후죠?, 밤1시는 오후죠? 

- 오전과 오후는 무엇을 뜻할까?

- 정오는 해가 가장 높이 뜬 때를 의미하고 그 시각 전과 후를 일컬어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부른다 설명해주었다.

'오전'과 '오후'

 

이후 문제는 세미의 생활계획표를 보고 시간 띠에 색칠하는 활동이다.

나는 실물화상기로 교과서를 비추고 전자칠판을 활용해 색칠하며 아이들과 함께 정답을 확인하였다.

시간 띠 색칠(실물화상기+전자칠판 활용)

 

시계만 보여주고 얼마나 시간이 흘렀냐 물었다.

많은 아이들이 2시간이라고 답했다.

문제를 자세히 읽어보라 하였다.

그리고 '듀얼 아날로그 시계'를 띄우고 몇 바퀴 돌아가는지 세어보라고 하였다.

 

1. 다음날 9시가 될 때까지 24바퀴 도는 것 보여주기 (24시간 의미)

2. 그리고 11시가 될 때까지 2바퀴 더 도는 것 보여주기 (2시간 의미) 

3. 총 26시간이 걸렸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어제에서 오늘까지 걸린 시간

 

하루하루가 참 빨리 간다.
같은 24시간같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