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시간에 '걸린 시간을 알아볼까요' 수업을 하였다.
이 수업에서 유독 걸린 시간을 못 구하는 친구들이 많이 보였다.
그런 이유로 주어진 진도를 나가기보다는 분명히 짚고 나가는 것에 중점을 두고 수업을 진행하였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 포기한 것은 '수학익힘책'이었다.
1. 걸린 시간 복습 - 교사 : 듀얼 아날로그 시계 / 학생 : 모형 시계
2. 수학(96~97쪽) - 교사 : 실물화상기, 전자 칠판 / 학생 : 모형 시계
#1. 걸린 시간 복습
아이스크림에 들어가면 수업 시간에 활용하면 좋은 온라인 도구들을 모아놓았다.
이 수업에 적합한 도구는 '듀얼 아날로그 시계'라는 것이다. 말 그대로 두 개의 시계가 화면에 나온다.
영어로 되어 있으나 직관적이라 활용하기 좋다.
사용방법(경로 : 아이스크림 - 자료실 - 디지털교구 - 2학년/수학)
1. 시작 시각, 끝 시각 두 개의 시계로 구성
2. 이것저것 버튼들을 누르다 보면 디지털 시계, 걸린 시간이 안 보이게 할 수 있다.(학생들에게 문제를 낼 때 유용)
수업 요령
1. 첫번째 시계를 9시로 맞춘다.
2. 두번째 시계는 11시로 맞춘다.
3. 시작에서 끝으로 가는데 얼마나 걸리는지 시계를 움직여 보며 한바퀴 돌 때마다 1시간을 이야기하며 돌리도록 한다.
4. 반복(선생님은 전자 칠판으로 학생들은 모형 시계로 체험)
#2. 수학(96~97쪽)
오전과 오후의 개념
- 이해 확인 차 던진 질문들 : 지금은 오전인가요?, 점심 시간은 오전인가요?, 캄캄한 새벽 4시는 오후죠?, 밤1시는 오후죠?
- 오전과 오후는 무엇을 뜻할까?
- 정오는 해가 가장 높이 뜬 때를 의미하고 그 시각 전과 후를 일컬어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부른다 설명해주었다.
이후 문제는 세미의 생활계획표를 보고 시간 띠에 색칠하는 활동이다.
나는 실물화상기로 교과서를 비추고 전자칠판을 활용해 색칠하며 아이들과 함께 정답을 확인하였다.
시계만 보여주고 얼마나 시간이 흘렀냐 물었다.
많은 아이들이 2시간이라고 답했다.
문제를 자세히 읽어보라 하였다.
그리고 '듀얼 아날로그 시계'를 띄우고 몇 바퀴 돌아가는지 세어보라고 하였다.
1. 다음날 9시가 될 때까지 24바퀴 도는 것 보여주기 (24시간 의미)
2. 그리고 11시가 될 때까지 2바퀴 더 도는 것 보여주기 (2시간 의미)
3. 총 26시간이 걸렸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하루하루가 참 빨리 간다.
같은 24시간같지 않다.
'2학년 > 2학년 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 수학 6. 규칙 찾기 - 단원 도입(박수 놀이 - 교실 속 규칙) (1) | 2024.12.11 |
---|---|
200쪽이 넘는 수리력 핵심요소 학습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곳(국가기초학력지원센터) (1) | 2024.11.26 |
2-2 수학 4. 시각과 시간 - 1시간을 알아볼까요(1시간 걸리는 일, 텔레파시 짝활동) (16) | 2024.11.14 |
2-2 수학 4. 시각과 시간 - 주의 사항 및 추천 활동 (0) | 2024.11.12 |
2-2 수학 2. 곱셈구구 - 곱셈구구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볼까요(놀잇감 활용, 그림 여행) (3) | 2024.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