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쁘다 바빠 현대 사회.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한 개념이다. 현실적이면서 추상적이기도 한 '시간'이란 개념을 2학년 아이들 수준에 맞춰 수업했떤 내용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1. '시각'과 '시간' 구별하기
2. 시계 바늘 그리기 약속
3. (기본)문제 주고 받기
4. (변형)문제 주고 받기 - '스파이' 추가
#1. '시각'과 '시간' 구별하기
'시각'은 한 지점을 의미한다.
'시간'은 시각과 시각 사이를 의미한다.
위 의미를 잘 기억할 수 있도록 행동을 추가한다.
시각 : '각'을 말할 때 손가락으로 허공을 찔러준다.
시간 : '간'을 말할 때 길게 늘이며 '가~~~~~~~안' 이라고 말한다. 손바닥을 모았다가 치즈 늘리듯 늘리며
사이가 벌어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위 동작을 따라하며 반복한다.
#2. 시계 바늘 그리기 약속
작년 2학년 아이들을 가르칠 때 시계 바늘을 그리는 것을 따로 짚어주지 않았다.
그 결과는 나에게 번거로움으로 다가왔다. 정확히 긋지 않은 아이, 선이 삐둘빼둘한 아이, 끝까지 긋다가 만 아이 등
하나하나 알려줘야 하는 귀찮음이 되었던 기억이 있다.
그런 경험을 하고 싶지 않다면 아래와 같이 '약속'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자 사용하기
2. 중심과 눈금 정확히 갖다대기
3. '분침'은 눈금 끝까지 이어주기
- 화살표 표시 하지 않기(화살표가 오히려 바늘의 끝부분을 헷갈리게 하므로)


#3. (기본)문제 주고 받기
실제 모형 시계를 활용하는 시간이 많다.
이 시간에 여러 시각과 시간을 경험하게 하는 방법 중 제일은 다른 친구들과 모형 시계로 문제를 주고 받게 하는 것이다.
기본 방법
1. 모형 시계로 시각을 표현한다.
2. 친구를 만난다.
3. 서로의 시각을 맞춘다.
위 내용을 토대로 '5분 단위, '1분 단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시각 읽기' 시간에 걸쳐서 문제를 주고 받을 수 있다.
#4. (변형)문제 주고 받기
ㄱ. 스파이 놀이
활용 차시 : '시각' 관련 차시
1. 모두 엎드린다.
2. 목 뒤를 두 번 두드리면 그 사람이 스파이다.
3. 스파이 역할
- 다른 사람의 시각을 보고 '1시간' 더해서 말한다.
주의 사항 : 활동의 목적은 많은 시각을 확인하는 것이다. 도중에 스파이를 알았다고 해서 소리치거나 말해서는 안된다.
4. 활동 시간이 끝나면 스파이가 누구인지 차근차근 밝힌다.
ㄴ. 짝 찾기 활동
활용 차시 : '시각' 관련 차시
1. 각자 모형 시계를 '1시간' 단위로 맞힌다.(또는 10분 단위)
2. 책상 위 모형 시계를 뒤집어 놓는다.
3. 선생님이 제시하는 미션 시간을 확인한다.(1시간, 2시간, 3시간 등)
4. 다른 친구와 만나 두 시계를 비교한다.
5. 두 시계로 미션 시간을 만들었다면 성공! 선생님게 검사를 맡는다.
마무리
글을 쓰는데 걸린 시간 약 30분!
#오블완챌린지 #오블완 #놀이수학 #초등2학년수학
'2학년 > 2학년 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 수학 4. 시각과 시간 - 하루의 시간을 알아볼까요(진도보다 중요한 것, 전자 칠판 활용, 보통의 수업) (1) | 2024.11.20 |
---|---|
2-2 수학 4. 시각과 시간 - 1시간을 알아볼까요(1시간 걸리는 일, 텔레파시 짝활동) (16) | 2024.11.14 |
2-2 수학 2. 곱셈구구 - 곱셈구구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볼까요(놀잇감 활용, 그림 여행) (3) | 2024.10.17 |
2-2 수학 2. 곱셈구구 - 1단 곱셈구구('단 하나' 이야기) (3) | 2024.10.14 |
2-2 수학 2. 곱셈구구 - 4,8단 곱셈구구(탑 쌓기 놀이) (2) | 2024.1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