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학년/2학년 수학

2-1 수학 2. 여러 가지 모양 - 쌓은 모양을 알아볼까요(52~53쪽)

공간 지각 능력, 듣기, 말하기 

이번 단원에서 주로 요구하는 능력들이다.

 

특히 이번 시간에는 단순 블록 쌓기가 아닌

들은 것을 쌓고

말한 것을 쌓게 하는 활동이 주가 되어야 한다.

 


1. 높이 쌓기

2. 쓰러지지 않게 높이 쌓기

3. 선생님 설명 듣고 쌓기

4. 친구 설명 듣고 쌓기


1. 높이 쌓기

단계별로 높이 쌓기 미션을 주었다.

한 번은 혼자서 다음은 함께 하도록 하였다.

 

혼자서 하면 성공이 더 많다.

 

함께 할 때는

추가로 '쓰러지지 않게'라는 조건을 제시했다.

시간이 지나면 다른 친구들의 결과물을 관람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우리 팀과 어떤 점이 다른지 튼튼한 곳은 왜 더 튼튼해보이는지 생각하도록 하였다.

 

2. 선생님 설명 듣고 쌓기

아래와 같은 설명을 해서 아이들이 직접 쌓게 하였다.

- 가운데 쌓기 나무를 2개 놓아요.

- 방금 놓은 쌓기 나무 오른쪽에 2개를 놓아요.

- 가운데 쌓기 나무 왼쪽에 3개를 놓아요.

 

만드는 시간을 주고 선생님 결과물과 비교해본다.

3번 정도 더 해본다.

 

3. 친구 설명 듣고 쌓기

위 방법이 익숙해지면 친구와 함께 하도록 하였다.

이 때, 쌓기 나무 갯수는 7개로 시작하였다. 옆 친구와 등을 지고 목소리만 듣고 쌓을 수 있도록 자리 배치를 하였다.

친구 설명 듣고 쌓기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