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학년/2학년 국어

2-1 국어 3. 겪은 일을 나타내요 - '관찰 글쓰기'

일기 쓰기

필요하다. 

하지만, 어릴 적 기억을 짚어보자면 억지로 썼던 기억이 크다.

일기 쓰기

본질은 자신의 하루를 글로 옮기는 활동이다.

그렇다면 자신의 기억을 되짚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순간을 유심히 살펴보는 순간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생각해낸 활동이다. 일명 '관찰 글쓰기', '순간포착 글쓰기', '찰칵 글쓰기' 등등

 


1. 선생님 행동 관찰하기

2. 쓰기

3. 더 쓰기

4. 더 늘려쓰기

5. 조금 더 쓰기7. 

6. 마음껏 쓰기


1. 선생님 행동 관찰하기

- 선생님이 앞에서 확실히 구분이 되는 행동을 4~5가지 정도 보여준다.

 

선생님이 상황 보여주는 모습

 

2. 쓰기

선생님의 행동을 보고 한 줄을 쓰도록 한다. 첫 줄은 모두 같게 쓰도록 한다.

첫 줄 : 선생님이 서 있다.

3. 더 쓰기

한 번 더 보여주고 한 문장 더 쓰게 한다. 시간을 두고 선생님이 예시 문장을 보여준다.

4. 더 늘려쓰기

5. 조금 더 쓰기

6. 마음껏 쓰기

이런 식으로 계속 진행한다. 그리고 마지막은 쓸 수 있는만큼 최대한 많이 쓰도록 한다.

 

7. 아이들의 결과물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