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학년/2학년 학급살이

사물함 정리

정리 정돈 여러번 강조하는 것 같다. 이미 두 개의 정리 관련 포스팅을 하였다. 아직 안 보신분은 보셔도 좋다.
 
1. 신발장 정리
https://hbedulab.tistory.com/36

 

신발장 정리

고학년을 하면서 아이들의 기초 생활습관에 대해서 특별히 신경을 쓴 적이 없었다. 인사, 손씻기, 신발 정리 이런 것들은 '인간'이라면 당연히 해야하는 것이라 생각했다. 아니 오히려 생각조차

hbedulab.tistory.com

2. 색칠도구 보관법
https://hbedulab.tistory.com/39

 

색칠도구 보관법

저학년은 색칠할 일이 많다. 색칠도구를 책상 위에 올려둘 일이 많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따라서 최대한 번거로움을 줄이고 책상 위 공간을 여유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은 색칠도구

hbedulab.tistory.com

 


 
오늘은 사물함 정리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학부모 상담 오시면 꼭 둘러보시는 곳 중 하나가 사물함이다. 어지러진 사물함을 열어볼때면 괜시리 민망해진적도 있다.
이 사물함을 에너지 크게 들이지 않고 정리하게끔 하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정말 간단하다! 요즘은 사물함 정리 콘텐츠 영상도 있고, PPT 자료도 있지만 각 교실에서는 조금씩 달라지는 부분이 있기에 어느 교실에서는 적용 가능한 방법을 알려주고자 한다.
 

어떻게 사물함 정리를 알려주나요?

 
준비물 : 핸드폰, 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듣는 친구 1명
 
똘똘한 친구에게 사물함 정리 방법을 난해한 쪽지로 알려주었다.

난해해보이지만 정성스런 사물함 정리 비법 그림

 
그리고 과연 이 그림대로 정리할 수 있겠어? 라는 도(전적인) 발(문)을 시전한다. 역시 이 아이 잘 골랐다.
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다음과 같은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찰떡같이 만들어낸 사물함 결과물

난 그걸 그냥 찍기만 하고 TV화면에 띄워 아이들에게 보여주며 말한다.
"자, 이렇게 못 만드는 사람 있을까요?" 라며 한 번 더 도(전적인) 발(문)을 하면 끝이다.
 

마무리
너무 간단한 방법이라 올릴까 말까 고민했지만 잘 한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