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에는 아래와 같이 다소 칙칙한 색 막대를 활용하라 제시되어 있다.
의도는 양감과 배의 개념을 함께 길러주기 위했으리라 생각된다.
하지만, 난 아이들의 '흥미'에 초점을 두고 소재를 '색 막대'에서 '탕후루'로 바꾸었다.
수업 흐름
1. 146쪽 풀기
2. 탕후루 가게 영업 전 모습
- 7가지 색칠 도구, 종이, 자 준비
3. 탕후루 가게 사장님의 요구 듣기
4. 월급으로 교실 내 보상 주기
#1. 탕후루 가게 영업 전 모습
준비물 : 종이, 자, 색칠도구
#2. 사장님의 요구
(사장님 연기가 들어가면 아이들은 열광한다.)
과일을 제대로 꽂아야 월급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전화 좀 받고 온다며 30초 정도 그릴 시간을 준다.
과일 하나하나 확인하며 깐깐한 사장임을 강조한다.
첫번째 요구 : 귤은 딸기의 3배야.
두 번째 요구 : 파인애플은 2의 5배야.
세 번째 요구 : 샤인머스캣은 파인애플보다 2의 2배만큼 더 적게 꽂아줘.
네 번째 요구 : 블루베리는 딸기의 4배야.
마지막 요구 : 포도는 블루베리보다 4의 2배만큼 더 적게 꽂아줘.
3. 결과물 확인 후 월급 주기
- 결과물이 제대로 된 알바생을 월급을 준다고 한다. 나와서 인증샷 찍고 마무리
마무리
마라탕과 탕후루는 아직 먹어본 적이 없다.
'2학년 > 2학년 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 수학 1. 네 자리 수 - 1000(천)을 온몸으로 느껴보기 (1) | 2024.08.27 |
---|---|
2학년 곱셈 마무리 '곱셈 가게 놀이' (0) | 2024.07.17 |
수학 '곱셈'에서 하면 좋을 활동 (0) | 2024.07.01 |
수학 '분류하기' 단원에서 하면 좋을 활동 (0) | 2024.06.12 |
2-1 수학 3. 덧셈과 뺄셈 (단원 도입 : 가위,바위,보 놀이) (0) | 2024.04.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