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학년/2학년 국어

국어 8. 다양한 작품을 감상해요(시 낭송 - 동시 보물찾기, 거울놀이)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

바로 수업 요약 갑니다!


주제 : 시를 낭송하고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

 

수업 흐름
1.  '신호' 시 낭송
2.  동시 보물찾기

자신의 짝을 찾아서 빈칸 서로 채우기
3.  '나'와 '너' 놀이
자신의 짝과 함께 거울 놀이하기
4. 동시 낭송 연습 및 발표
방법 1 : 주고받으며 낭송하기
방법 2 : 몸짓으로 표현하며 낭송하기

 


#1. '신호' 시 낭송

선생님이 속도와 말의 세기를 시범으로 보여주며 따라 읽도록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낭송' 의미를 몸소 느끼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생각했습니다.

 

#2. 동시 보물찾기

'신호'에 나오는 '나'와 '너'를 정하기 위해 같은 동시를 가진 친구끼리 만나 서로의 빈 곳을 채워주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동시 보물찾기

 

동시 보물찾기(자신의 짝을 찾아서 빈칸 서로 채우기) 시 8편.hwp
0.09MB

 

 

 

#3.  '나'와 '너' 놀이

 

서로 짝을 찾았다면 낭송 연습을 위해 예전에 해보았던 '거울 놀이'를 해보도록 하였습니다.

가위바위보를 하여 이긴 친구가 '나' 진 친구가 '너'를 하도록 합니다.

'나'를 마주보고 '너'는 동작을 따라합니다.

*유의점 : 선생님은 순회하며 같은 속도로 거울처럼 보이는 팀을 칭찬해줍니다.

'나'와'너' 놀이 (거울 놀이) 하는 모습

#4. 동시 낭송 연습 및 발표

호흡을 충분히 맞추었다면(안 맞추어도 별 수 없다...)

서로 빈 곳을 채워주었던 동시를 가지고 '낭송'연습을 아래 방법으로 하도록 하였다.


방법 1 : 주고받으며 낭송하기
방법 2 : 몸짓으로 표현하며 낭송하기

낭송 연습하는 모습

 

KakaoTalk_20240719_094812608.mp4
4.50MB

 

 

 

 

마무리

'시'는 순간을 담은 예술이라 누군가 말했다.
지금 '순간'을 소중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