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어 3-2 '마음을 짐작해요' 3/14차시 수업 요약
📅 일시: 2025년 5월 15일 (금)
📍 대상: 초등학교 2학년
📚 학습 목표:
-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는 방법을 활용해 글을 읽고, 그 마음을 말하거나 쓸 수 있다.
💡 수업 흐름 한눈에 보기
1️⃣ 문제 확인 (동기 유발) - 5분
- 짧은 영상(PPT) ‘민수와 지우의 이야기’로 감정이입 유도
- “민수가 어떤 마음이었을까?” 질문 → 공감의 중요성 인식
2️⃣ 문제 해결 (개별) - 10분
- 활동①: 글 속 인물의 마음 짐작하기
- 단서 찾기(말/행동/표현)
- 인물의 마음을 드러내는 문장 분석
- 활동②: ‘선생님의 일기’ 자료 분석
- 등장인물의 행동과 말, 상황을 근거로 마음 추론하기
- 친구와 짝 활동을 통해 인물 마음 정교하게 짐작
3️⃣ 문제 해결 (모둠) - 8분
- 활동③: 모둠 토의로 인물 마음 짐작 확장
- “어떤 마음에서 이런 행동을 했을까?”
- 마음을 드러낸 표현 정리, 공감하며 토론
4️⃣ 일반화 활동 - 15분
- 활동④: ‘점자카드 감정놀이’ 활동
- 감정 상황을 글로 쓰고, 친구들과 마음 교환
- 나와 타인의 마음 비교, 공감 능력 확장
🎯 포인트 정리
- 의사소통 역량 + 공동체 역량 강화
- 활동마다 PPT, 활동지 활용해 시각적·체험적 학습 유도
- 감정 어휘 확장 + 공감력 신장
- 개인→짝→모둠→전체 활동으로 자연스러운 사고 확장 유도
(국어)5. 마음을 짐작해요 156~159쪽_한서우 선생님.pptx
2.25MB
끝!
한서우 선생님 블로그 링크 : https://m.blog.naver.com/210_seou
사랑한다는 말은 가시덤불 속에 핀 하얀 찔레꽃 : 네이버 블로그
당신의 모든 기록을 담는 공간
m.blog.naver.com
'2학년 > 2학년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 국어(나) 5. 마음을 짐작해요 - 단원 도입(교생 대상 공개 수업) (0) | 2025.05.14 |
---|---|
2-1 국어 3. 겪은 일을 나타내요 - '관찰 글쓰기' (0) | 2025.04.23 |
2-1 국어 3. 겪은 일을 나타내요 - 자존감 글쓰기 : 나를 '꾸며주는 말' (0) | 2025.04.11 |
2-1 국어 3. 겪은 일을 나타내요 - 꾸며 주는 말 수업(76~79쪽) '10초 몸으로 말해요'+'너도?나도!' 활용 방법 (2) | 2025.04.10 |
2-1 국어 2. 말의 재미가 솔솔(다양한 말놀이와 글쓰기 수업 기록) (2) | 2025.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