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높임말인가?"
이전 학교에 있을때부터 교실에서 아이들과 항상 높임말을 계속 써왔다.
높임말을 쓰며 여러가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쉽게 이야기하자면
'화'가 줄어든 교실이 된다.('화'가 아예 없어질 수는 없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하물며 '높임말'을 쓰더라도 '화'를 완전히 통제할 수 없는데 '높임말'을 쓰지 않는 이전의 교실에서는 불필요하고 부정적인 감정에 많은 에너지를 써야하는 경우가 많았다.
"어떻게 높임말을 쓰게 하는가?"
1. 학년 공통의 약속으로 정해라
우리의 경우는 시청각실에 2학년 학생 모두가 모여 공동의 약속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개인적으로 응당 지켜야 하는 것들을 일일이 민주적으로 정하는 것은 중,고학년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1,2학년 친구들에게는 이유를 충분히 설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꾸준히 지속적으로 반복 노출하며 '습관화'하는 것이 필요한 단계이기 때문이다.
2. 강조 또 강조
아이들은 그동안 높임말을 친구간에 쓰지 않았다. 그런 친구들이 하루 아침에 높임말을 쓸리가 없다. 사람이 습관을 바꾸는데 걸리는 기간은 최소 66일이 걸린다고 한다. 물론 꾸준히 무언가를 멈추지 않고 했을 때의 이야기이다. 나는 적절한 보상과 캠페인 활동을 적극 장려한다. 보상과 캠페인은 다음과 같이 활용한다.
시기별 보상 방법
캠페인 방법
친구들이 높임말을 잘 쓰는 친구를 찾아 '친구의 자석 이름표'를 올리도록 한다.
그리고 올려준 친구는 꼭 '높임말을 잘 쓴 친구'에게 가서 "민영님이 높임말 잘 써서 이름표 올려줬어요." 라고 이야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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